전통가옥탐방 포스터. 
전통가옥탐방 포스터. 

 

서울시는 남산골한옥마을을 온라인 영상으로 소개하는 ‘남산골한옥마을 전통가옥 탐방’을 유튜브 채널을 통해 공개했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장기화로 발길이 끊긴 외국인들에게 남산골한옥마을을 소개하고, 많은 시민에게 남산골한옥마을을 홍보하기 위해 마련됐다.

이 영상은 남산골한옥마을의 조성과정과 남산골한옥마을 안 전통가옥 5채 등 6편으로 구성됐다.

남산골한옥마을의 조성과정을 담은 ‘남산골한옥마을에 대해 말하다’는 조성에 참여한 건축가 김원(광장 건축환경연구소 대표)의 인터뷰를 담았다.

남산골한옥마을에는 구한 말 신분과 직책이 달랐던 5인의 전통가옥 5채(서울특별시 민속문화재 제8호 등)가 이전 · 복원돼 있다. 총 5화로 구성된 영상물은 역사소설가 정명섭과 함께 각 가옥들의 특징을 소개한다.

남산골한옥마을의 전통가옥은 서울 시내에 산재해 있던 전통가옥들을 각종 도시개발로 허물어지기 전에 이곳으로 이전ㆍ복원한 것이다. 이번 영상물은 쉽게 찾아볼 수 없었던 남산골한옥마을 전통가옥의 건축적 특징과 인물, 역사적 가치에 대해 쉽고 흥미롭게 구경할 수 있다.

시간과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온라인으로 남산골한옥마을을 관람할 수 있어 비대면 시대에 적합한 맞춤 서비스로 기대된다. 이번에 제작ㆍ공개된 영상물은 온라인 사전답사 및 학습자료로도 활용 가능하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관광레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