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국제공항이 개항 이후 20년 만에 항공화물 누적 5000만 톤을 달성했다.
20년 동안 인천공항을 통해 수출ㆍ입된 물품 가액은 약 15조 달러(1경7224조9062억원)로 추산, 이는 우리나라 2020년 GDP(1조6382억 달러)의 9배에 달하는 수준이다. 항공을 통한 화물운송은 반도체·의약품 등 고가 물품이 많아 2020년 우리나라 전체 수출입 가액의 33.6%를 차지했다.
항공화물 5000만톤은 현재 전 세계적으로 운영되고 있는 대형 화물기 대표기종인 보잉747-400F(100톤 적재 기준)의 50만회에 해당하는 물동량으로, 보잉747-400F 50만대를 일렬로 주차할 경우, 지구 한 바퀴(4만㎞)를 돌 수 있는 거리다.
2001년 120만 톤이었던 인천공항 항공화물 물동량은 매년 실적이 점차 개선되면서 2007년 255만 톤(2001년 대비 113% 증가)까지 기록했으나 2008년 미국 금융위기 여파로 물동량이 2009년 231만 톤까지 하락(2007년 대비 9% 감소) 후 전 세계 경기가 점차 회복되면서 2018년에는 개항 후 최고 실적인 295만 톤을 달성하는 등 소폭의 등락을 거듭하면서도 전반적인 실적은 상승 추세에 있다.
또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팬데믹으로 국제여객이 급감하는 상황에서도 2021년 상반기 인천공항 항공화물 물동량은 2020년 동기 대비 23% 증가한 162만 톤으로, 개항 이후 최초로 연간 300만 톤을 달성할 것으로 전망된다. 이를 통해 인천공항이 명실상부 글로벌 톱3 화물공항으로서 위상을 더욱 공고히 하게 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한편, 국토교통부는 인천공항이 동북아 항공물류허브 거점으로 도약할 수 있도록 공항물류단지를 지속 개발했다. 현재 7개인(대한항공ㆍ아시아나ㆍ외항사 등) 항공사 화물터미널 외에도 글로벌특송사 전용터미널을 확대 추진 중이다
특히, 오는 9월부터 백신 등 바이오 의약품ㆍ신선식품·생·동물 등의 환적대기ㆍ이동시간을 최소화하고 악천후 등으로부터 안전한 처리가 가능한 신선화물 전용처리시설을 운영할 예정이다. 백신 운송 등 새로운 화물수요 창출로 코로나19로 인한 항공업계 회복에도 많은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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