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 전북, 경북 삼도가 이웃하고 있는 해발 1249m 삼도봉 아래에서 백두대간 종주 중인 산악인 김문환 씨와 그의 친구를 만났다.
잠시 계곡에 앉아 고생한 발을 씻으며 지리산에서부터 진부령까지 안전한 산행을 위한 방법을 듣기도 하고, 젊었을 적 산악인으로 활동했던 김용원 씨가 이런 산꾼들을 위해 손수 지은 오아시스, 통나무 산장에서 쉬어간다.
지친 이들을 위해 산장지기가 가마솥에 끓인 진한 곰탕을 먹으며 마무리하는 하루. 오늘도 산장에는 즐거운 이야기꽃이 가득 피어난다.
백두대간의 동과 서를 잇는 굽이굽이 긴 고개. 하도 험하여 60명이 모여서 함께 넘어야 한다고 이름 붙여진 육십령을 넘다가 너와 지붕, 황토벽, 돌담이 운치 있고 옛 모습을 그대로 간직한 전북 장수의 주촌 마을에 들어섰다.
고향으로 돌아와 몸과 마음에 쉼을 얻은 김맹수 씨 부부는 오늘도 이웃들과 함께 마을 곳곳을 가꾸고 맷돌에 직접 콩을 갈아 만든 시원한 콩국수를 나눠 먹으며 정답게 살아간다. 이들은 여기에 살아서 오늘도 행복하다!
‘한국기행’은 대한민국의 숨은 비경을 찾아 떠나는 공간 여행이다. 역사와 풍습, 건축, 문화의 향기를 느끼고 전하는 아름다운 시간 여행이기도 하다. 우리가 모르는 또 다른 우리의 이야기를 담아내는 살아있는 현장 다큐멘터리 프로그램이다.
관련기사
- 서울시, 배렴가옥서 ‘서울, 기록의 감각’ 전시
- 2021 국제방송영상마켓, 9월 6일 온라인으로 개막
- 제네시스, 2022 GV80 출시…6인승 모델 추가
- 레고랜드 코리아 리조트, AR 어트랙션 레고 트레져 헌트 첫 공개…증강현실 속 보물찾기
- 낙원악기상가, 반려악기 응원 쿠폰 이벤트 진행
- 파키스탄 GT로드, 사람 향기 ‘폴폴’…아프가니스탄 카불에서 인도ㆍ파키스탄 지나 방글라데시 치타공까지
- 한국관광공사, 전국 불법 캠핑장 고발ㆍ단속…불법 차박 야영객에 안전캠핑 안내도
- 2021 부여아트페어 4일 개막…다양한 장르 예술품 한곳서 관람
- 송도해상케이블카, 한가위 이벤트 진행…SNS 댓글 달면 탑승 교환권ㆍ‘영화의 도시’ 관람권 증정
- 국립창극단, 창극 ‘흥보전’ 초연…전시 보는 듯한 독창적 무대 미술
오상민 기자
ohsm3@naver.com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