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국내 관광예산으로 1조2295억원이 편성된다.

문화체육관광부는 17일 한국관광공사와 ‘2023년 관광 분야 지원사업 설명회’를 열어 올해 관광예산 편성 내용과 주요 사업 추진계획을 알렸다.

K-관광콘텐츠 활성화 사업에 183억 원을 편성해 고급 한식, 명인ㆍ명사와의 만남 등 한국문화를 현대적으로 재해석한 고급관광 콘텐츠를 발굴하고, 골프 등을 활용한 스포츠, ‘웰컴대학로’로 대표되는 공연예술, 음식 등 K-컬처와 연계한 관광상품 개발로 K-관광의 프리미엄화와 다변화를 추진한다. 야간관광 활성화 사업을 37억 원, 반려동물 동반여행 사업을 10억 원으로 증액하는 등 코로나 이후 각광받는 새로운 여행 모델도 육성하고 활성화한다.

문체부는 ‘올해는 침체에서 벗어나 세계 각국의 국제관광 선점 경쟁이 치열해질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이에 따라 ‘2023~2024 한국방문의 해’(100억 원)를 추진해 범국가적 방한관광 환영 분위기를 조성하고, 한국을 찾는 외국인을 대상으로 매력적인 관광 경험을 제공한다. 또한, 도쿄를 시작으로 런던, 뉴욕 등 전 세계 주요 15개 도시에서 대규모 홍보행사 ‘K-관광 로드쇼’(46억 원)를 개최해 전 세계적인 한류 열기를 한국관광 수요로 전환해 나간다.

이와 함께 인공지능(AI) 기술을 활용해 수요 기반 디지털 마케팅(37억 원)을 추진하고, 제페토, 로블록스 등 플랫폼 안에서 한국을 미리 경험할 수 있도록 메타버스(확장 가상세계) 관광콘텐츠를 구축(19억 원)하는 등 K-관광 브랜드를 디지털 세계로 확장한다.

문체부는 2023년을 K-컬처가 이끄는 국가도약과 번영의 원년으로 삼고 대한민국을 세계인이 찾는 관광매력국가로 만들기 위해 관광시장 회복 및 재도약, 한국 관광 매력 및 편의 제고, 미래 관광산업 선도기반 구축에 중점을 두고 한정된 재원으로 짜임새 있는 예산을 편성했다. 앞으로도 문체부는 전 세계인이 대한민국을 ‘인생에 한 번은 꼭 방문해야 할 버킷리스트 국가’로 각인할 수 있도록 관광산업에 대한 투자와 지원을 아끼지 않는다는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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