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골프 취업 리포트] 골프선수 정신적 동반자, 골프 멘탈 코치ㆍ트레이너
골프선수의 심리상담사이자 멘탈을 지도하는 스승이다. 멘탈 코치, 멘탈 트레이너, 골프 심리상담사 등으로 불린다. 골프는 멘탈 게임이다. 그만큼 심리상태가 중요한 경기다.
멘탈 코치는 크게 두 부류로 나눌 수 있다. 프로골퍼 출신 멘탈 전문가와 스포츠선수 전문 심리상담사입니다. 프로골퍼 출신 멘탈 전문가는 프로골퍼이면서 스포츠심리학 박사과정을 마친 사람이다.
골프 경기와 스윙, 선수들의 고충을 누구보다 잘 아는 것이 가장 큰 장점이다. 경기 상황에 따른 심리상태를 조목조목 분석해서 문제점을 잘 찾아낸다. 선수들과 선수 가족들도 신뢰하고 따르는 편이다.
스포츠선수 전문 심리상담사는 여러 종목, 여러 선수의 심리상담을 진행한다. 골프라는 한 분야에 매몰되지 않고 큰 틀에서 폭넓은 상담을 하는 것이 특징이다.
어느 쪽이든 비전은 좋다. 과거 운동선수들은 오로지 신체 능력 향상에 초점을 맞춰 훈련했다면 요즘은 신체 능력 향상 못지않게 심리 트레이닝도 강조되고 있다. 인간의 기술적 한계를 극복할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은 정신력이다.
멘탈 코치로서 어느 정도 이름이 알려지면 선수들이 알아서 찾아온다. 멘탈 코치를 스스로 찾아온 선수라면 심리적으로 심각한 상황일 가능성이 크다. 이것저것 다해봤으나 슬럼프를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거나 자존감이 바닥으로 떨어져서 선수 생활을 더는 하기 어려운 상황일지도 모른다. 그들에게 올바른 방향을 제시해서 슬럼프를 극복할 수 있도록 인도해주는 것이 멘탈 코치의 역할이다.
수입구조는 크게 나눠 네 가지다. ①횟수를 정해놓고 정해진 상담료를 받는 방법과 ②기간과 금액을 정해놓고 진행하는 방법, ③선수의 상금 일부를 받는 방법, 그리고 ④이 세 가지 방법을 혼합 적용한 방법이다. 선수 또는 선수 부모와 협의한 뒤 계약하면 된다.
스타 선수와 계약하면 멘탈 코치로서 이름을 널리 알릴 수 있다. 그러려면 스타 선수 못지않게 좋은 코치가 되어야 한다.
좋은 멘탈 코치란 끊임없이 공부하고 연구하면서 수많은 자료를 수집ㆍ정리하는 학자여야 한다. 그래야 모든 선수로부터 존경과 신뢰를 받을 수 있다. 한 걸음 더 들어가면 성실성과 도덕성을 갖추고 있어야 하고, 지시자나 감시자가 아닌 격려자, 동반자로서 선수들과 소통해야 한다.
◇ 참고문헌
〈골프취업학개론〉, 오상민 저, 신사우동 호랑이, 2023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