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년 5월 개통
서울시는 신림선 도시철도 개통(2022년 5월)에 맞춰 전 구간의 시설물검증시험(2021년 11월~2022년 1월), 영업시운전(2022년 1월~4월)의 철도종합시험운행을 본격적으로 추진한다고 밝혔다.
신림선 도시철도는 9호선 샛강역에서 시작해 1호선 대방역, 7호선 보라매역, 2호선 신림역을 경유, 서울대 앞까지 총연장 7.8㎞를 연결하는 노선으로 차량기지 1개소 및 환승정거장 4개소를 포함한 총 11개의 정거장이 조성된다.
열차는 3량 1편성으로 총 12편성이 운행되며, 객실 간 연결통로를 개방하고 운전실과 객실을 통합해 이용 승객에게 개방감을 줄 수 있도록 설계됐다.
배차시간은 출퇴근 시 3.5분, 평상시 4~10분 간격으로 운행되며, 최고 운영속도 60㎞/h로 1일 최대 13만 명 수송이 가능하다.
신림선 도시철도는 국내 최초로 차세대 무인운전 시스템인 국산 신호시스템(KRTCS)이 도입된다. 기관사 없이도 차량 출발, 정지 등 열차 운행의 진로, 차량 출입문, 스크린도어 등이 종합관제실에서 조정·제어가 가능해 만일에 발생할 수 있는 기관사의 인적오류로 발생하는 열차사고 및 장애를 줄일 수 있다.
또한, 신림선은 LTE 기반의 열차무선통신망(LTE-R)이 구축되어 종합관제실, 유지 보수 요원 등 열차 운행 종사자 간에 무선으로 음성, 영상 및 데이터 통신이 동시에 가능해져 열차 운행의 안전성과 편의성이 향상된다.
특히, 국가재난안전통신망과 연동돼 화재 등 긴급상황 시 경찰, 소방 등 재난 관련 유관기관과 신속 대응할 수 있어 승객 안전이 더욱더 확보된다.
각각의 정거장에는 승객들에게 쾌적하고 깨끗한 실내 환경을 제공하기 위해 초미세먼지를 PM-2.5(50㎍/㎥)까지 포집할 수 있는 5단계 필터링을 적용한 공기정화장치가 설치되며, 전동차 내부에는 초미세먼지 센서로 공기질을 측정해 공기정화장치를 자동 가동할 수 있도록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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