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관광공사 코리아둘레길 누리집.
한국관광공사 코리아둘레길 누리집.

 

강원도는 5월 13일부터 11월 30일까지 접경지역 5개 군 비무장지대(DMZ)에 조성된 비무장지대 평화의 길 테마노선 5개 코스를 전면 개방한다.

접경지역 5개 군은 비무장지대와 민통선 이북의 생태ㆍ문화ㆍ역사 자원을 활용, 자유와 안보, 평화의 소중함을 직접 체험할 수 있는 차별화된 5개 코스의 테마노선을 운영한다. 

백마고지 전적지 철원코스, 국내 최고 높이(1178m)의 백암산 케이블카에 탑승하는 화천코스, 선조들의 금강산 여행 필수코스 두타연을 탐방하는 양구코스, 백두대간의 아름다운 풍경을 감상하는 인제코스, 동해안을 따라 이어지는 해금강과 금강산을 가까이 조망하는 고성코스다.

각 코스는 도보 구간과 차량 이동구간으로 구성되며, 구간 대부분은 참여자의 안전 확보와 야생 동식물 보호를 위해 차량으로 이동하고, 일부 구간에서는 직접 걸으며 자유와 평화의 의미를 되새길 수 있게 진행된다.

참가자들은 마을주민 등으로 구성된 해설사 또는 안내요원의 설명을 통해 접경지역에서만 경험할 수 있는 천혜의 관광자원과 그 안에 숨어있는 다양하고 매력적인 이야기를 들어볼 수 있다.

특히, 테마노선 중 화천 백암산 전망대와 고성 통일전망대에서는 새롭게 설치된 확장현실(XR)망원경을 통해 DMZ 내 생태환경을 더욱 가까이에서 체험할 수 있다.

참가 신청은 4월 30일부터 한국관광공사 코리아둘레길 누리집과 걷기여행 모바일 앱 두루누비를 통해 온라인으로 받는다.

저작권자 © 관광레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