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아가 니로 플러스를 출시했다. (사진=기아 제공)
기아가 니로 플러스를 출시했다. (사진=기아 제공)

 

기아가 첫 번째 목적 기반 모빌리티(PBV) 니로 플러스를 30일 출시했다.

니로 플러스는 12일 사전 계약을 개시한 이후 27일까지 12영업일 동안 약 8000대가 계약되며, 기아의 본격적인 PBV 사업의 순조로운 출발을 알렸다. 택시 모델과 업무용 모델의 비율은 각각 48%와 52%로 나타났다.

니로 플러스는 1세대 니로 EV를 기반으로 전고를 80mm를 높이고, 실내 구성을 최적화해 여유로운 실내 공간을 확보했다.

또 64.0kWh 고전압 배터리와 최고 출력 150kW 모터를 조합해 1회 충전 시 392km를 주행할 수 있다.

특히 도심 주행의 경우 1회 충전으로 433km를 주행할 수 있어 도심 위주로 운행하는 고객에게 최적화된 이동 경험을 제공한다.

택시 모델은 택시 영업에 필요한 다양한 기능을 통합 제공하는 올인원 디스플레이, 슬림형 헤드레스트, 워크인 디바이스, C타입 USB단자, 2열 시트벨트 버클 조명, B필라 어시스트 핸들 등 2열 승객을 세심하게 배려한 편의사양으로 서비스 제공자와 이용자 모두에게 새로운 경험을 제공한다.

기아는 택시 영업을 위한 서비스가 늘어남에 따라 추가되는 스마트폰 등의 기기를 조작하며, 산만해지는 운전 환경을 개선하기 위해 올인원 디스플레이를 개발했다.

올인원 디스플레이는 영업용 기기를 통합 적용하고, 음성 인식으로 다양한 기능을 지원해 택시 고객의 운전 집중도를 높여 안전한 운전을 돕는다.

기아는 올인원 디스플레이에 내비게이션, 앱미터, 디지털운행기록계를 통합 적용했다. 이를 통해 행정 구역별 위치 데이터 기반 자동 시외 할증 기능으로 승객과의 분쟁 가능성 감소, 택시 업계의 선호도가 높은 티맵 오토 내비게이션, 요금 개정 등 신규 택시 요금체계 적용 시 무선 업데이트(OTA)를 통해 때와 장소의 제약 없이 신규 요금체계를 적용할 수 있는 앱미터로 고객의 편의성을 높일 것으로 기아는 기대하고 있다.

니로 플러스의 가격은 세제 혜택 후 택시 모델 라이트 트림 4420만원, 에어 트림 4570만원, 업무용 모델 에어 트림 4570만원, 어스 트림 4690만원이다. 환경부 보조금 700만원과 지자체별 보조금, 택시 추가 보조금(택시 모델 한정)을 받으면 실제 구매 가격은 더 낮아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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