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물포르네상스 조감도.
제물포르네상스 조감도.

 

인천시가 제물포르네상스 미래 솔루션을 발표하고 문화ㆍ관광도시로의 도약을 다짐했다.

인천시는 지난 19일 상상플랫폼에서 제물포르네상스 마스터플랜 대시민 보고회를 열고, 원도심의 발전과 문화ㆍ경제의 재도약으로 도시경쟁력을 회복하고, 사람과 기업, 투자가 몰리는 매력적인 도시로 만들기 위한 구상이 담긴 제물포르네상스 미래 솔루션을 발표했다.

이번 마스터플랜에는 원도심, 문화관광, 산업경제, 내항개발 등 4대 미래 솔루션과 65개의 주요사업 추진 과제가 제시됐다.

특히 문화ㆍ관광 분야에서는 지역의 역사와 문화자원을 활용한 제물포웨이브(wav), 홀로포트인 월미 등 제물포 일대를 테마별 관광명소로 조성하고, 제물포를 상징하는 오큘러스 타워와 세계 최대 규모의 문화복합시설인 큐브(k-ube) 등 앵커시설을 조성해 글로벌 문화ㆍ관광도시로 만들어 나갈 계획이다.

내항개발 분야는 주변 지역 개발계획과 연계해 내항을 수변 문화공간으로 개편하기 위한 전체 재개발 콘셉트를 구상하고, 이를 시행하기 위한 항만기능 조정, 사업계획 등을 구체적으로 마련했다. 1단계 사업인 1ㆍ8부두를 신속히 착공함과 동시에 2단계인 2ㆍ3ㆍ6부두 재개발을 함께 추진할 수 있도록 관련 협의 절차를 추진할 계획이다.

유정복 인천시장은 “제물포르네상스 성공을 위해 제물포의 가치를 알리고, 만나고, 설득하며 글로벌기업 유치를 위한 ‘제물포 세일즈’를 위해 뛰겠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관광레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