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도리 별방진 전경. (사진=제주도 제공)
하도리 별방진 전경. (사진=제주도 제공)

 

제주도가 체류형 관광모델을 집중 육성한다.

제주도는 18일 서귀포시 호근동 소재 서귀포 치유의 숲에서 체류형 관광상품 육성을 위한 지역관광 리더와의 간담회를 마련하고 카름스테이를 제주관광의 질적 혁신을 주도할 핵심 모델로 키운다는 뜻을 밝혔다.

제주마을관광 통합브랜드인 카름스테이는 제주의 작은 마을(동네)을 뜻하는 가름(카름)과 스테이를 결합한 용어로, ‘머묾’, ‘쉼’, ‘여유’, ‘다정함’을 핵심 가치로 하는 제주 마을여행을 의미한다.

제주도는 개인 맞춤형, 소규모 관광으로 변화하는 관광산업 트렌드에 맞춰 2021년 카름스테이 브랜드를 개발했으며, ‘마을에 머물다’라는 브랜드 의미에 맞게 마을 특성 및 고유성을 반영한 콘텐츠를 개발해 자립기반형 지역관광 생태계를 육성하고 있다.

2022년 카름스테이 대표상품 출시 이후 현재 도내 13개 마을이 카름스테이 사업에 참여하고 있으며, 지난해에는 제주시 세화마을과 서귀포시 신흥2리 동백마을이 유엔 관광청 최우수 관광마을에 선정되기도 했다.

이날 간담회에 참석한 문성종 제주한라대학교 교수는 “형식적인 틀에서 벗어나 지역주민 스스로 크리에이터가 되어 관광객들에게 마을에 맞는 특색있는 마케팅이 필요하다”며 “지역마다 사이버 주민을 임명하고 이를 통해 관광 및 체험 정보를 공유하면서 제주의 속살을 보고 느낄 수 있게 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제안했다.

오영훈 제주도지사는 “마을관광 브랜드 카름스테이는 제주관광이 가야할 미래”라며 “장기 체류 관광객을 유도하고 관광으로 인한 소득이 지역에 선순환되는 질적 관광의 모범모델이자 관광 혁신을 주도할 핵심 모델”이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관광레저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