순수와 질주, 그리고 도시. 세 단어가 가리키는 곳은 모두 하나의 알파벳이었다.

왕진화 기자·사진 BMW 모토라드 코리아 제공
 

R nineT 레이서(사진제공=BMW 모토라드 코리아)

BMW 모토라드는 지난 2013년 모토라드 90주년의 역사와 유산을 담은 R nineT를 처음 출시한 이후 R nineT 스크램블러로 라인업을 확장하며 큰 인기를 얻고 있다. 특히 오리지널 모델인 R nineT를 기반으로 고객들의 다양한 라이프 스타일을 반영한 새로운 모델을 선보이며 레트로 바이크 열풍을 이어가고 있다.

BMW R nineT의 신모델 3종은 기존 R nineT에 감성적인 터치로 한껏 물들인 느낌을 지녔다. 순수한 느낌의 ‘퓨어’ 모델과 질주를 꿈꾸는 ‘레이서’ 모델, 그리고 도시적인 느낌의 ‘어반 G/S’ 모델로 출시됐으며, 가격은 2천만원 전후다.

세 모델 모두 전통적인 공랭식 트윈 복서 엔진에 6단 변속기를 조합했다. 1,170cc의 공랭식 수평 대향 2기통 복서 엔진은 7,750rpm에서 최고출력 110마력, 6,000rpm에서 최대토크 11.8kg·m의 강력한 성능을 발휘하며, EU4 배기가스 기준을 만족한다. 또한, 배기 파이프를 차체 왼편에 배치해 클래식 바이크의 캐릭터를 강조한다.

서스펜션은 R nineT 스크램블러와 동일하게 튜브 형태의 강철 스페이스 프레임(space frame)으로 만들어졌다. 프레임은 앞, 뒤, 뒷좌석 3개 부분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뒷좌석 프레임은 탈착이 가능해 용도에 따라 다양한 시트를 장착할 수 있다. 기본으로 장착된 히팅 그립은 겨울에도 스타일리쉬한 라이딩의 기쁨을 선사한다.

전륜 서스펜션에는 텔레스코픽 포크를 적용했으며, 후륜에는 중앙 스프릿 스트럿이 포함된 패럴레버가 장착되었다. ABS와 ASC를 기본 장착해, 효과적인 감속을 보장 및 미끄러운 노면에서 뒷바퀴가 헛도는 것을 방지한다.
 

R nineT 퓨어(사진제공=BMW 모토라드 코리아)

R nineT 퓨어
뉴 R nineT 퓨어는 라이딩을 위한 필수 요소만을 장착한 순수 로드스터를 지향한다. 뉴 R nineT 퓨어는 모터사이클 본연의 클래식한 디자인에 현대적인 요소를 가미해 세련미를 더했다. 또한, 알루미늄으로 제작된 풋레스트와 포크 브릿지 등 세세한 부분까지 뛰어난 완성도를 자랑한다. 연료 탱크와 앞쪽 머드가드는 논메탈릭 카탈라노 그레이 컬러를 적용해 블랙 컬러의 서스펜션, 드라이브 트레인과 어우러지며 역동적이면서도 클래식한 멋을 강조한다.

R nineT 레이서
둥그스름한 로켓카울이 인상적인 뉴 R nineT 레이서는 전통적인 스타일의 클래식 하프 페어링 스포츠 모터사이클이다. 이 모델은 짧은 하프 페어링과 험프 시트 등을 갖추며 1970년대 인기를 끌었던 스포츠 모터사이클의 스타일을 현대적으로 재해석됐다. 논메탈릭 라이트화이트 컬러에 과거 BMW 모터 스포츠를 상징하는 삼색 컬러를 활용해 경쾌하면서도 스포티한 외관을 완성한다. 또한 알루미늄 실버로 마감한 프레임은 블랙 컬러의 드라이브 트레인과 대비를 이루며 역동적인 캐릭터를 더욱 강조한다.
 

R nineT 어반 GS(사진제공=BMW 모토라드 코리아)

R nineT 어반 G/S
뉴 R nineT 어반 G/S는 오프로드 정신을 타고난 공랭 복서엔진 모터사이클이다. 뉴 R nineT 어반 G/S는 오리지널 GS 디자인의 특징을 R nineT의 스타일링한 요소와 융합됐다. 바이크의 옆 윤곽에서는 확연한 수평선이 두드러지며, 하얀 바디와 갸름하고 길게 디자인된 붉은 색 시트는 1980년의 전설적인 R 80 G/S 정신이 부활한 듯한 느낌을 준다. 약간 높게 위치한 핸들바, 기다란 시트표면과 약간 깊고 넓으면서 뒤에 장착된 풋레스트가 보다 편안한 라이딩을 선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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